전국 토지 매매 거래 건수 조회 방법 안내

한국부동산원에서 제공하는 부동산통계정보 시스템을 통해 전국 토지 매매 거래량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을 포함하여 각 시군구별로 조회가 가능하며 최대 10년간의 거래량을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부동산원 부동산 및 토지 거래현황 페이지는 본 페이지의 하단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한국 부동산원 부동산 거래현황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래는 전국 토지 거래건수를 조회하는 화면입니다.

지역 검색에 ‘전국’을 선택하고, 검색 조건에서 ‘주택’이 아닌 ‘토지’를 선택합니다. 선택과 동시에 조회가 이루어지며 바로 하단에 최근 1년간의 월별 전국 토지 거래 건수가 선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만약 1년이 아닌 더 긴 기간동안의 거래량을 확인하기 원하신다면 1년이 아닌 ‘3년’, ‘5년’ 또는 ’10년’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토지매매전체와 순수토지매매는 무슨 차이인가요?

토지매매전체와 순수토지매매 2가지로 구분되어 표시되는데,

‘토지매매전체’는 토지에 건물 등이 포함되어 건물과 토지가 함께 포함된 모든 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로 아파트 및 상가, 공장 등의 건축물과 함께 거래되는 경우, 보통 건축물과 함께 그 건축물이 속한 토지도 포함되는데, 이 경우 ‘토지매매전체’ 통계에 잡히게 됩니다.

‘순수토지매매’는 토지에 건물이 없는 순수한 토지의 매매를 의미합니다. 건축물이 없는 비어있는 땅을 매매하는 경우입니다.



하단에는 전국의 토지매매전체와 순수토지매매 거래건수가 최근 1년  간의 월별 거래량이 표시됩니다.

2024년 5월 전국 토지 매매는 157,718건이 이루어졌으며, 이중 순수 토지만 매맴된 건 수는 59,927건입니다.

 

 

지역검색에서 ‘전국’을 선택하지 않고, ‘시도.시군구별’을 선택하면 각 지역별로 매매 거래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경기도를 선택하였습니다. 세부 지역을 선택하지 않으면 경기도 전체에 대한 거래량이 표시됩니다.

경기도를 선택하고, 하남시, 김포시, 용인시 등 세부 시군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더 상세한 거래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 최근(2024년 5월) 토지 매매 거래는 42,811건 이며, 이 중 순수 토지 매매는 13,046건입니다.

 

토지 및 주택 등의 거래는 매매 거래 후, 30일 내에 신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 거래 건수는 다다음달 초가 되어야 최종 집계가 완료됩니다.

즉, 5월 토지 매매 거래의 경우, 6월 말까지 매매 신고가 가능하므로, 6월말이 지난 7월 초에 매매 거래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부동산원 거래현황 페이지 주소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 부동산 거래현황 페이지 링크]